코로나 확진자 지원금 신청방법 총정리
페이지 정보
본문
코로나 확진자 지원금이란?
코로나 확진자 지원금은 PCR 검사 혹은, 전문가용 신속 항원 검사를 통해서 확진자로 분류가 되는 경우 5일간의 격리 치료를 받게 되며, 격리 기간 동안 발생할 수 있는코로나 확진자 지원금을 통해서 경제적인 손실에 대한 보상해 주는 제도라고 볼 수 있다.
※ 코로나 확진자 지원금을 받기 위해서는 조건에 충족하고 있어야 한다.
코로나 확진자 지원금 대상 확인
감염병 예방법에 따른 입원, 격리 통보를 받은 자, 기준 중위 소득 100% 미만 가구다. 중위 소득이 100% 미만인지 여부는 가구원 수와 소득 기준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3인 가구의 경우 소득이 419만 원 미만이라면, 중위 소득 100% 미만이며, 2인 가족은 326만 원, 5인 가족은 602만 원이다.
온라인의 경우 보조금 24 홈페이지를 통해서 자격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오프라인으로 신청해야 하는 분들은 주민 센터에서 행정 정보 공유 시스템으로 볼 수 있다.
코로나 확진자 지원금 제외대상
제외대상도 있다. 근로노동자의 경우 이미 사업체에서 유급휴가를 제공받았다면 코로나 확진자 지원금을 받을 수 없다. 이 외에도 해외에서 입국해 격리한 자, 격리 기간 내 방역수칙을 지키지 않은 자, 공공기완 및 대기업, 중견기업 종사자 역시 코로나 확진자 지원금 제외 대상에 해당하니 알아두시길 권장한다.
코로나 확진자 지원금액
코로나 확진자 지원금은 격리가 된 사람이 얼마나 오래 격리가 되어 있든 상관 없이 정해진
금액을 받을 수 있는데회사에서 유급 휴가비를 지급하게 되면, 그만큼 돈이 차감이 되며,
나머지만 받아볼 수 있다.자가 격리자 1명일 경우 10만 원을 일정 금액으로 지급하게 된다.
2인 이상 가구에 15만 원 지급, 3인 가구, 4인 가구, 5인 가구 모두 15만 원만 지원한다.여기서 주의하실 점이 있다.격리 해제 후 90일 이내에 신청하지 않으면 코로나 지원금을받아볼 수 없다.또한 코로나 지원금을 받고 90일 이후에 다시 감염된다면 지원금을 다시신청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코로나 확진자 지원금 신청방법
온라인 신청은 정부 24의 보조금 24를 통해서 신청하는 가능하다. 또한 우편, 팩스 혹은, 이메일로도 신청할 수 있다. 격리 기간 종료 이후 90일 이내에 요청해 보실 수 있다.보조금 24 홈페이지를 통한 신청은 카카오톡 인증 혹은, 네이버 공동 인증서 인증이 가능하다.
유급 휴가 미제공 확인서를 제출해 신청 절차를 완료해 주시면 된다. 신청 시 필요한 서류로는 격리 대상자 본인 통장 사본, 본인 및 대리인 신분증, 주민등록등본 및 세대별 가구원 수 확인 서류, 소득 기준 확인 서류 등이 존재하니 잘 챙겨서 코로나 지원금 신청하면 좋을 것 같다.
만약 확진자가 18세 이하 미성년자일 때에는 가구 내 성인 격리자가 없을 경우 신청이 불가능하고 보호자 혹은 법정 대리인이 주민센터에 직접 가서 신청해야 한다. 이때, 가구 내 성인 격리자가 있을 경우에는 성인 격리자가 신청할 수 있으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같이 보면 좋은 정보 확인하기